Kudos
Collect
Twiiter
Facebook
Share
개발의 'ㄱ'자라도 아는 날을 기대하며...

맥(Mac) 터미널에서 ZIP 압축파일에 비밀번호 설정하는 방법 - zipcloack

Last updated over 3 years ago
2 0 0 0

윈도우를 사용하다가 맥을 사용한 지 얼마 안되었을 때 압축파일에 암호를 걸어야 할 상황이 생겼는데, 암호 하나 설정하자고 앱을 구입하기가 조금 아까워서(^^;) 열심히 찾아보았던 특별한 프로그램없이 터미널에서 ZIP 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을 남겨봅니다.

맥을 사용한 지 얼마 안되어 유료 압축프로그램을 구입하기 망설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ZIP 파일에 간단하게 암호설정하는 방법 ( ZIPCLOACK )

이미 존재하는 ZIP 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싶다면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간단하게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$ zipcloak [파일 경로/파일 이름.zip]

Tip: 파일의 경로가 길어서 치기 어려울 경우 터미널로 드래그&드롭 하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. (아래 이미지 참고)

file_drag
파인더에서 터미널로 파일을 드래그 하면 경로 자동입력

예를 들어, 바탕화면에 test.zip 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한다고 하면 아래처럼 입력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암호가 설정됩니다. (text.zip 파일에는 test.png 파일이 압축되어있습니다.)

$ zipcloak ~/Desktop/test.zip 
Enter password: 🔑
Verify password: 🔑
encrypting: test.png
zipcloak warning: Local Entry CRC does not match CD: test.png
encrypting: __MACOSX/
encrypting: __MACOSX/._test.png
zipcloak warning: Local Entry CRC does not match CD: __MACOSX/._test.png
$ _

이 때, 입력하는 암호는 보안상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세요^^

참고하세요) zipcloak warning: Local Entry CRC does not match CD: 경고알림은 맥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> 압축하기 로 만든 zip 파일에 표시됩니다. 터미널에서 zip 명령으로 만들어진 zip 파일에는 경고알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.

파일 압축하면서 암호 설정하는 방법

ZIPCLOAK 보다는 복잡하지만, ZIP 명령어로 파일을 압축하면서 암호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.

$ zip -er [/path/압축파일 이름] [/path/압축할 파일 혹은 폴더 이름]

예를 들어, Downloads 폴더에 있는 test 폴더를 sample.zip 으로 압축한다고 하면 명령어가 다음과 같습니다.

$ zip -er sample.zip /Users/Desktop/test
Enter password: 🔑
Verify password: 🔑
  adding: Users/Desktop/test/ (stored 0%)
  adding: Users/Desktop/test/.DS_Store (deflated 96%)
  adding: Users/Desktop/test/test.png (deflated 3%)
$ _

Tip. 위에 소개했던 터미널로 드래그&드롭 을 이용하면 좀 더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file_drag
파인더에서 터미널로 파일을 드래그 하면 경로 자동입력

안녕하세요?^^ 개발자라는 소리를 듣고 싶어 늦은 나이에 개발의 세계에 몸담게 된 Brad 라고 합니다. 아직 개발의 'ㄱ' 자도 모르지만, 개발을 배우면서 알게되는 것들을 림프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 저의 부족한 글이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Essedrop - Make your file online instantly
 

Responses

  •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.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리겠습니다.

    • 소중한 코멘트 감사합니다^^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기분 좋습니다. @richard 님 팔로잉 하러 갑니다~^^

    • @brad 팔로잉 감사합니다

Leave a response to @brad

Please sign in to comment.
Markdown is also available in comment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