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udos
Collect
Twiiter
Facebook
Share
개발의 'ㄱ'자라도 아는 날을 기대하며...

맥 한글 키보드에서 백쿼트(`) 누르면 원화기호(₩)가 표시되는 것을 바꾸는 방법

Last updated over 3 years ago
1 0 1 4
This is 3rd article of series “맥 키보드 입력”. Series Index

LYNMP에서 마크다운으로 글을 쓰다보면 코드입력으로 백쿼트(`)를 사용할 경우가 많은데, 한글자판에서 백쿼트(`) 누르면 원화기호(₩)가 입력되어 영문자판으로 바꿔 입력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. 이 번거로움을 해결할 방법을 드디어 찾았습니다. 이미 많은 분들이 이 주제로 포스트하셨었는데… 왜 이걸 몰랐는지… 저만 불편한게 아니었나봅니다^^

맥 Sierra 업데이트 이후부터 맥 한글 자판에서는 백쿼트(`) 키를 누르면, 백쿼트(`)가 아닌 원화기호(₩)가 표시됩니다.

맥 한글키보드에는 백쿼트(`) 대신에 원화(₩)
맥 한글키보드에는 백쿼트(`) 대신에 원화(₩)

Tip) 한글키보드에서 option 키를 누르면, 백쿼트(`)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한글키보드에서 원화(₩) 대신 백쿼트(`)를 입력하는 방법

  1. ~/Library 폴더에 KeyBindings 폴더를 추가합니다.
  2. ~/Library/KeyBindings 폴더에 DefaultkeyBinding.dict 파일을 만듭니다.
  3. DefaultkeyBinding.dict 파일에 아래의 코드를 추가합니다.
{
    "₩" = ("insertText:", "`");
}
  1. 저장하고 맥을 재부팅합니다.

바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재부팅을 해야만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니 재부팅을 추천드립니다.

참고사이트

안녕하세요?^^ 개발자라는 소리를 듣고 싶어 늦은 나이에 개발의 세계에 몸담게 된 Brad 라고 합니다. 아직 개발의 'ㄱ' 자도 모르지만, 개발을 배우면서 알게되는 것들을 림프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 저의 부족한 글이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Series
맥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 키보드로 입력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쏠쏠한 Tip 입니다.
Essedrop - Make your file online instantly
 

Responses

  • macOS sierra 부터 이렇게 바뀌어서 정말 불편했는데 덕분에 제대로 돌아왔습니다. 😁

    • ^_^ 은근히 불편하더라구요.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~^^ 좋은 하루 보내세요!

  • 너무 감사해서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고 싶어서 여기 가입도 했습니다.
   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:)

    • YoonJongok 님 덕분에 정말 기분 좋게 아침을 시작합니다. 부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기분이 좋네요^^ 저도 감사합니다!!!!

  • 아.. 아침내내 부지런히 한영전환을 하고 있었네요. ㅎㅎ 꿀팁 감사합니다!
    위에분과 마찬가지로 저도 감사하려 가입했습니다. 😀

    • 아침부터 부지런히 한영전환하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!!!^^ㅎ 저도 최근에 맥북 바꾸고 이 글을 다시 찾게 되더라구요. 제가 정리해놓은 글이 도움이 되셨다니 덕분에 오늘 하루 신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네요. 저야말로 감사합니다!

Leave a response to @brad

Please sign in to comment.
Markdown is also available in comment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