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udos
Collect
Twiiter
Facebook
Share
개발의 'ㄱ'자라도 아는 날을 기대하며...

마크다운(Markdown) 띄어쓰기(공백) 여러번 입력하기

Last updated over 3 years ago
2 0 0 2

마크다운(Markdown)은 HTML 코드를 기반으로 글을 쓰는 거라서, HTML 에서 그렇듯 띄어쓰기(스페이스 바를 통한 공백)를 여러번 입력하더라도 띄어쓰기를 하나로 인식해버립니다.

책처럼 멋지게 글을 쓰는 분들에게는 띄어쓰기를 여러번 할 필요가 없겠지만… 글쓰기 요령이 부족한 나는 가끔 띄어쓰기를 여러번 입력하고 싶어질 때가 있다. 나처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띄어쓰기를 여러번 입력할 수 있는 나만의 Tip(꼼수^^)을 정리해둡니다.

1. 공백 특수문자 사용(&nasp;)

우선, 띄어쓰기를 표현할 수 있는 HTML 특수코드   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   는 Non-breaking space의 약자로 여러번 입력하면, 입력한만큼 공백을 표시합니다.
참고로,   대신에 숫자표현 형식의 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

입력 예)
가나다라마바사     아자차카타파하

아래처럼 중간에 다섯글지공백이 표시됩니다.
가나다라마바사     아자차카타파하

마크다운이 HTML 기반이라 공백 특수문자가 입력되지 않는 마크다운 에디터는 없겠지만, 혹시나   가 먹히지 않는다면, 아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2. 전각문자로 띄어쓰기(공백) 입력

키보드로 한글을 입력할 때 한글은 2바이트(전각)로 표현되지만, 스페이스 바를 통한 띄어쓰기는 1바이트(반각)으로 표시됩니다. 참고로, 영어는 1바이트(반각)입니다. HTML 에서 1바이트(반각) 띄어쓰기를 여러번 하면 띄어쓰기 한 번으로 인식되어 표시되지만, 2바이트(전각) 띄어쓰기는 공백이 아닌 문자로 인식하기 때문에 2바이트(전각) 공백은 입력하는 만큼 공백으로 표시됩니다.

아쉽게도, 한국어 키보드에서는 2바이트(전각) 공백을 입력할 수 없고, 일본어나 중국어 키보드일 때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2바이트(전각) 공백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복사해서 붙여쓸 수 있도록 아래 괄호 안에 입력하였습니다.

2바이트(전각) 공백 : ( ) 괄호 안을 마우스로 드래그로 복사해서 사용하세요.

입력 예)
가나다라마바사     아자차카타파하

전각 띄어쓰기라서 보다 공백이 넓게 표시됩니다.
가나다라마바사     아자차카타파하

띄어쓰기 입력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,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안녕하세요?^^ 개발자라는 소리를 듣고 싶어 늦은 나이에 개발의 세계에 몸담게 된 Brad 라고 합니다. 아직 개발의 'ㄱ' 자도 모르지만, 개발을 배우면서 알게되는 것들을 림프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 저의 부족한 글이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Essedrop - Make your file online instantly
 

Responses

  • 마크다운의 소스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스페이스를 적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

    첫번째  두번째   세번째       네번째
    

    에디터에서 입력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```
    첫번째  두번째   세번째       네번째
    ```
    
    • 소스코드 입력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군요^^
      댓글창에도 마크다운 입력이 된다는 걸 덕분에 알았네요^^ 감사합니다!!!

Leave a response to @brad

Please sign in to comment.
Markdown is also available in comment.